[엑스플레인[X-P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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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FMC Version 2.1 사용방법 1

조회수 : 9906
Versio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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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X-FMC 사용을 위한 준비

 비행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Plug-in과 Add-On입니다.

 

 

 기체에 맞는 Configuration 파일

 Heinz Dreamliner B787

 Challenger 300

 B747-400 United X-Plane 10(Default)

 EADT x737

 QPAC A320

 Antonov AN-148

 Avro RJ70

 Falcon7X

 Sukhoi Superjet100

 Peters A340-500

 JJollon Jetstream32(Jetstream32.cfg로 이름 변경해서 사용)

 C-17_Globemaster_III

 Peter Hager A380

Configuration 파일은 기체 폴더에 복사합니다.

2. 비행 경로의 추출

비행 경로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RouteFinder 또는 WayFinder를 사용합니다.

RouteFinder의 경우 추출된 경로를 XFMC에 입력해야 되는 반면 WayFinder는 추출된 경로를 파일로 저장해 XFMC에서 불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WayFinder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해서 공부하기 바랍니다.

 

비행 노선은 김포(RKSS) 이륙, 제주(RKPC) 도착을 15,000ft~33,000ft 사이의 비행 루트를 추출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 Use STARs'를 해제하지 않으면 대구를 통해서 제주를 가게 되므로 체크를 해제하고 추출합니다.

추출된 경로를 XFMC용으로 저장합니다.

 

 

3. 저장된 루트 XFMC로 부르기

  MENU / RESET XFMC> / FMC  POS INIT> / ROUTE>

 

XFMC의 CLR 또는 마우스 포인터를 XFMC 입력 창을 클릭하고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눌러 내용을 지우고 출발공항, 도착공항의 ICAO 코드를 붙혀 입력하고 CO-ROUTE를 클릭하면 띵~띵~ 소리가 나면서 EXEC 키 위에 불이 들어오면 EXEC을 클릭합니다.

 

  CLR / RKSSRKPC / CO-ROUTE / EXEC

 

LEGS 버튼을 눌러 보면 WayFinder에서 추출한 경로가 XFMC로 들어오게 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LEGS 버튼을 눌러 봅니다.

다음 또는 이전 페이지를 보려면 NEXT PAGE 또는 PREV PAGE 버튼을 사용합니다.

 

  LEGS
      

 

4. 출발 공항의 활주로 선택

먼저 김포 공항의 날씨를 들어 봅니다.

COM1 라디오에 ATIS 주파수인 126.40을 입력합니다.

잠시 후 날씨 정보를 알려주는 소리가 나며, 가장 중요한 것은 Altimeter(QNH) 값을 BARO 노브를 돌려 고도계 수정치를 세팅합니다.

 

 

이륙할 활주로를 선택하기 위해 출발 공항의 SID 챠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김포공항 32L에 이륙 SOT(송탄)을 경유해서 항로에 접어 든다고 가정하고 챠트를 봅니다.

 

챠드에서 'SOT 1J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DEP ARR / / 활주로 선택 / EXCEL
     
  DEP ARR / / 활주로 선택
 

띵~띵! 소리와 함께 좌측에 여러 개의 SID 진입 루트들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루트가 없으면 NEXT PAGE를 눌러 찾은 다음 해당 SID를 클릭합니다.

소리가 나면 EXEC을 눌러줍니다.

 

 

 

XHSI의 ND를 보면 챠트와 똑 같은 SID 경로가 나타나게 됨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LEGS 버튼을 눌러 각 FIX 마다 고도도 맞는지 확인해 봅니다.

 
  LEGS

다음 페이지를 보려면 NEXT PAGE 버튼을 사용합니다.

 

5. 주유량 설정하기

  PERF / CLR / 여유 연료 / RESERVES / 1~999 / COST INDEX
       

RESERVES는 여유분의 연료를 설정하는 곳으로

Ton 단위로 기체의 크기에 따라 설정합니다.

 

현재 COST INDEX는 특별한 역할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입력되지 않으면 작동이 안되므로

1~999 사이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그림과 같이 CALCULATED의 괄호 안의 숫자가

정수가 아닌 음수로 표시 될 경우 그 만큼의

주유량이 부족한 것이므로 그라운드 서비스나

엑스플레인에서 주유를 합니다.

 

 

순항 고도를 입력합니다.

 
  순항고도 / CRZ ALT / GR WT ADV
       

순항 고도는 FL을 사용할 경우 230, 피트를 사용할

경우 23000과 같은 방법으로 입력합니다.

 

GR WT ADV는 단순히 지상에서의 무게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클릭하면 자동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6. 이륙시 플랩과 속도 결정

플랩 각도는 기체의 무게, 날씨, 활주로 거리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10도 정도 설정됩니다.

기체에 따라 2~3 가지 정도 선택할 수 있으며, 10도에 가까운 숫자를 선택합니다.

숫자가 클 수록 플랩의 전개 각도는 커지게 됩니다.

 
  THRUSTLIMIT> / TAKEOFF / 플랩 각도 / FLAPS
       

 

이어서 REF V1, REF VR, REF V2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REF V1 / REF VR / REF V2
 

 

7. 자동화 설정

이륙에 앞서 랜딩 기어, 플랩, 오토 브레이크, 스피드 브레이크, 리버스 등을 자동화 할 것인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IT REF / AUTOMFUNCT
 

이륙에 필요한 부분만 ON으로 합니다.

 

순항 고도를 기체의 MCP 패널에서 미리 설정해 놓습니다.

즉, FLT 230이면 ALTITUDE에 23000과 같이 나타나도록 기체의 패널에서 다이얼 노브를 돌려 맞춰줍니다.

 

8. 푸쉬백

푸쉬백이 되는 동안 엔진의 시동을 겁니다.

 

9. 택싱

택시 라이트를 켜고 홀딩 포인트까지 12~15 노트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며 XFMC에서 설정한 플랩의 각이 되도록 전개합니다.

 

10. 홀딩 포인트

홀딩 포인트에서 정지를 합니다.

랜딩 라이트를 켜고 라인업 합니다.

 

11. 라인업

중앙선에 정확하게 라인업을 합니다.

스트로브 라이트를 켜고 XFMC의 AP 버튼을 누릅니다.

 
  AP
 

만약 AUTOMFUNCT에서 BKAKES ON으로 했다면 기체의 브레이크를 미리 풀어 놓습니다.

 

 

12. 이륙/순항

슬로틀을 천천히 올려 N1이 71~72%가 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풀리면서 비행기가 서서히 이동하게 됩니다.

속도가 25 노트가 되면 슬로틀을 최대로 올려 줍니다.

만약 AUTOMFUNCT에서 BKAKES OFF으로 했다면 기체의 브레이크를 풀어 줍니다.

 

   

 

80 노트, V1, VR, V2... 순으로 이륙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륙을 하면 자동으로 랜딩 기어가 올라오게 되고, 충분한 양력이 발생되면 순차적으로 플랩을 올리게 됩니다.

설정된 경로를 따라 챠트에 표시된 구간 고도로 이륙을 하게 됩니다.

 

5,000ft가 되면 택시 라이트를 꺼줍니다.

10,000ft가 되면 랜딩 라이트를 꺼줍니다.

18,000ft가 되면 Altimeter(QNH)가 29.92(STD)로 자동 세팅됩니다. 

 

 

FLT100 미만은 250노트, 이상이면 270~280 노트로 자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설정된 순항 항로에서 계획된 루트대로 순항하게 됩니다.

 

순항고도에 올라 오면 속도가 갑자기 떨어지게 됩니다(엔진 과열에 의한 조치).

이때 VNAV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Cruise 상태인지를 확인합니다.

XFMC의 입력 창을 CLR로 지우고 속도를 재입력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정상적인 속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만약 속도를 변경하고 싶으면 이 방법을 반복 사용합니다.

 
  REF V1 / REF VR / REF 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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